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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습자료

수능영어 독해지문 문제풀이 방법

by 황금폴샘 2019. 12. 24.

수능 영어 독해 지문 문제풀이 방법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렸을 때 스무고개 해보신적 있으시죠? 

옆사람과 스무고개를 하고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처음엔 대체 무엇을 말하고 있나 막막하죠...

 

그런데, 처음에 소재를 한정해서 말해주면 스무고개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 과일, 학생, 물건, 학교, 여자 등 처음에 소재를 한정하면 다가가기가 

쉽습니다. 

 

이 원리를 독해에 적용하면 됩니다. 

 

대다수 학생들은 시간적 제한 때문에 첫 문장을 대충 읽고 빨리 풀어야 한다는

조바심에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을 의미 없이 읽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다가

중간쯤엔 무슨 말인지도 모르고 읽고 있습니다. 때론 해석은 되는데 이해를 못합니다.

 

영화를 중간부터 보면 이해가 되고 책을 중간부터 읽으면 이해를 할 수 있을까요?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첫 문장을 읽습니다.

 

둘째, 다시 첫 문장으로 돌아와서 이해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에 표시를 합시다

        밑줄을 두 번 친다거나 박스를 쳐준다거나 동그라미를 표시한다든지...

 

셋째, 이해가 되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고 이해가 안 되면 다시 첫문장을 읽고 

        그래도 이해가 안되면 표시한 단어나 어구만 한정하고 다음 문장을 읽습니다.

 

넷째, 읽으면서 중요하다가 생각되는 부분, 혹은 연결사 등을 표시하면서 읽습니다.

 

이런 식으로 읽으면 모르는 단어가 나오거나 어려운 문장이 나와도 이해가 잘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시간이 부족한데 어떻게 그렇게 첫 문장 두 번째 문장에 시간 소비를 하냐고

반박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이유는 이해를 못해 선지를 봐도 답이

나오지 않아 처음부터 다시 읽고 고민하는 시간이 훨씬 깁니다.

 

각 유형별 풀이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은 영어문장을 읽고 이해를 하고 글의 주제를 찾는 게 

기본이겠죠. 

 

요약하자면, 첫 문장을 한번 읽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중요 부분에 표시를 하면서

글의 소재를 한정합시다. 마치 스무고개에서 소재를 한정하듯...

 

단어 및 복잡한 문장 구조등 변수는 있습니다. 자신의 수준과 학년에 맞는 문제로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지문으로 연습해봅시다. 

 

2017년 고2 6월 31번 비 칸 추론 문제입니다.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There are countless examples of scientific inventions that have been generated by accident. However, often this accident has required a person with above­average knowledge in the field to interpret it. One of the better­known examples of the cooperation between                    is the invention of penicillin. In 1928, Scottish biologist Alexander Fleming went on a vacation. As a slightly careless man, Fleming left some bacterial cultures on his desk. When he returned, he noticed mold in one of his cultures, with a bacteria ­free zone around it. The mold was from the penicillium notatum species, which had killed the bacteria on the Petri dish. This was a lucky coincidence. For a person who does not have expert knowledge, the bacteria­free zone would not have had much significance, but Fleming understood the magical effect of the mold. The result was penicillin a medication that has saved countless people on the planet.

[3] *culture: (세균 등의) 배양균 **mold: 곰팡이

trial and error

idea and a critic

risk and stability

chance and a researcher

a professional and an amateur

 

1. 첫 문장을 읽습니다

 

2. 다시 첫문장을 해석합니다

 

3. 첫 문장이 이해가 안 되면 중요 어구만 기억합시다 

 

"scientific inventions"  과학적 발명  "by accident" : 우연히

 

도저히 모르면 "발명"에 관한 글이구나 라고만 잡으셔도 됩니다. 

 

4. 두 번째 문장에 "a person with above­ average knowledge"

                      평균 이상의 지식을 가진 사람 

 

그리고 예시가 penicillin의 발명의 예가 나옵니다. 

 

Fleming은 우연히 박테리아 배양균을 책상에 놓고 휴가를 떠났고

돌아와서 보니 배양균 중 하나에 그 주변에 박테리아가 없는 곰팡이를

발견했고 그것이 페니실린이라는 것을 알았죠.

 

그러므로 수많은 과학적 발명엔

우연(chance)과 그것을 알아볼 수 있는 전문 지식을 가진 자(researcher)

정답 4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지문처럼 첫 문장에 정답의 근거가 나오는 지문도 있지만 

없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글을 이해하는데 소재를 축소하고 한정하면

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할 필요가 없고 집중할 수 있으므로 글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두 번의 연습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체화될 때까지 해보세요.. 

 

첫 문장 또는 두 번째 문장까지  최소 2번~3번 읽고--> 중요단어 어구 표시  -->  소재 한정 

 

 

  유형별 문제풀이 접근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제풀이 방법.hwp
0.03MB

 

수능독해 문제풀이법.pdf
0.17MB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영어 입시전문학원

상담문의 010-9651-8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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