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장 분석하는 방법
구조 분석
영어 문장이 아무리 길어도 복잡해도 간단한 원리로 이뤄져 있으며
그 원리를 알면 쉽습니다.
1. 첫번째 꼭 알아야 할 사항
명사 = 주어, 목적어, 보어
형용사 = 명사 수식 (ㄴ, ㄹ로 해석)
부사 = 명사수식 안 함(명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 수식)
2. 두번째로 꼭 알아야 할 사항
구 : 단어 2개 이상 + V(동사)가 없는 의미덩어리
절 : 단어 2개이상 + V(동사)가 있는 의미덩어리
위 2가지 사항을 조합하면
명사구란: 문장속에서주, 목, 보 역할을 하며 동사가 없는 의미덩어리
형용사구란: 문장 속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며 동사가 없는 의미덩어리
부사구란: 문장속에서 명사를 수식하지 않으며 동사가 없는 의미덩어리
명사절이란: 문장속에서 주, 목, 보 역할을 하며 동사가 있는 의미덩어리
형용사절이란: 문장 속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며 동사가 있는 의미덩어리
부사절이란: 문장 속에서 명사를 수식하지 않으며 동사가 있는 의미덩어리
영어문장 구조 표
구 | 절 | |
명사 | 명사구(s v o) | 명사절[ ] |
형용사 | 형용사구( ) | 형용사절( ) |
부사 | 부사구( ) | 부사절( ) |
명사구 : 주, 목, 보 역할 + 동사 없음
To read many books is important (for me).
s v c 부사구
주어 역할을 하며 동사가 없으므로 = 명사구(주어)
I want to read many books.
We have just finished reading many books.
형용사구 : 명사 수식(ㄴ,ㄹ) + 동사 없음
I have many friends (to help me in the future.)
(어떤 친구?) (미래에 나를 도와줄)
The student (sleeping on the desk) is my best friend.
s 형용사구 v c
명사(학생)를 꾸며주며 "ㄴ"으로 해석되고 동사가 없으므로 = 형용사구
The books (written in English) are difficult for me.
The baby (crying on the bed) is my little sister.
부사구 : 명사 수식 안 함 + 동사 없음
I went (to the park) (with my friend) (on foot) (yesterday).
부사구 중 대표적인 게 (전치사 + 명사)
공원으로 친구와 걸어서 어제
명사를 꾸며 주지 않고 있죠? (ㄴ. ㄹ)로 해석 안됨. 그리고 동사가 없죠.. = 부사구
명사절 : 주, 목, 보 역할 + 동사 있음
I remembered [what he said].
s v o( 목적어 역할을 하며 동사(said)가 있으므로 명사절)
[That I am a student] is true.
s v c
I asked him [if he came here].
s v I.O D.O (목적어 역할을 하며 동사(came)가 있으므로 명사절)
형용사절 : 명사 수식(ㄴ,ㄹ) + 동사 있음
I know the house (which he built two years ago.)
집(명사) (어떤 집? 그가 2년 전에 지었던) 명사(집)를 꾸며주며 동사(built)가 있으므로 형용사절
I met the girl (who I had fallen in love with)
The students (that I am playing with) are kind.
부사절 : 명사를 수식 안 함 + 동사 있음 (시간, 조건, 이유, 양보)
He ran away (when I saw him). - 시간 부사절
If you meet the woman, you will be surprised. - 조건 부사절
I love her because she is beautiful. - 이유 부사절
Even if he failed to pass the test, he kept studing English. 양보 부사절
고 3 수준의 복잡한 문장으로 위에서 배운 것으로 공부해볼게요~~~
[2020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32번]
The Swiss psychologist Jean Piaget frequently analyzed children's conception of time
s (명사구) v o(명사구)
(via their ability) (to compare or estimate the time) (taken by paris of events).]
부사구 형용사구 형용사구
스위스의 심리학자 Jean Piagets는 자주 분석했다 아이들의 시간 개념을
s v o
(그들의 능력을 통해) (시간을 비교하고 추정하는 ) (짝 지은 사건에 소요되는)
부사구 형용사구 형용사구
더 영어문장 구조를 알고 싶은 분을 위해 첨부파일 올리겠습니다.
영어문장 구조의 방 |
||||
앞으로 영문법은 여기 9가지 안에서 구분하고 찾아내고 확장한다. |
구 란? 단어2개이상 이면서 주어+동사(x) 이다 |
절이란? 단어 2개 이상 이면서 주어 + 동사(o) 이다 반드시 동사는 있어야 한다. |
||
명사란
주 목 보 |
명사(주어, 목적어 , 보어) 문장의 주요 구성요소이다.
목적어자리(2가지) 1) 동사 뒤 2) 전치사 뒤
문장의 동사가 수동태(be.p.p)라면 99%는 동사뒤는 목적어(명사)없고 전치사 및 부사 식구들이 온다.
|
명사구 밑줄긋고 핵심명사에 표시 한정사 + 부+ 형+ N + 형용사구/절 꾸미는 말 꾸미는 말
1) to 부정사구 (~것은/것을) 2) 동명사구 (~것은/것을) 3) 의문사+ to 부정사 4) 명사 of 명사 5) 명사 and 명사 6) 명사 , 명사 , and(or) 명사 |
명사절 〔 〕로 표시 - 문장속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하면서 접속사 + ( 주어) 동사 로 이루어져 있다. 1) that s v o/c(완벽한문장)(~것은/것을) 2) what s v o/c(불완) (~것은/것을) 3) if, whether(~지, ~인지) s v o/c 4) 의문사절(what, which, who..) 5) 복합관계대명사절 (whatever등) 6) 추상명사 that s v o/c(뒷문장 완벽) |
|
형용사란
명사수식 ㄴ , ㄹ 이다
|
형용사( 명사 수식)
명사 를 수식하며 생략된다 하더라도 말은 된다.(제한적(=한정) 용법만) 한정적 용법(명사 수식) 서술적 용법로 나뉜다. 보어자리에 올 수 있는 품사는 명사와 형용사 (뿐이다, 아니다) |
형용사구 ( ) 후 화살표
1) N + to v(~할/~하는) 2) N + ~ing(~하고있는) 3) N + p.p(~된/당한) 4) N +(전치사+ 명사 ) 5) N + 형용사(후치수식) 6) N +, 동격삽입구 , v 7) N + 형 , 형 , and(or) 형 합쳐서 하나의 형용사취급 |
형용사절( )후 화살표
1) N + 주관대 v o/c (불완전) 2) N + 목관대 s v ~(불완전) 3) N + 소관대 s v o/c(완벽) 4) N + 전관대 s v o/c(완벽) 5) N + 관부 s v o/c(완벽) |
|
부사
명사 수식 (x) |
부사( 명사 수식 x)
부가적인 품사로 생략된다 하더라도 말은 된다. 부사는 보어로 쓰일 수 (있다, 없다)
|
부사구 ( )로 표시
1) to 부정사(부) ~하기위해서, ~해서, ~하는것을보니 2) 전치사 + 명사(상당어구)
---- 분사구문(3~5) -- 3) ~ing , s v s v ~ing ~ . 4) p.p~ , s v s v p.p~ . 5) with 명사 분사~, s v s v with 명사 분사~.
6) 부사 , 부사, and(or) 부사 |
부사절 ( ) 로 표시 1) 시간부사절: when s v ~, s v~ when, as, as soon as, as long as before, since, till(until), while, whenever, the moment(~하자마자) 2) 조건부사절: if s v ~, s v~ unless(~가 아니라면), in case(~경우에) on condition that(~라는 조건이라면) as(=so) far as: ~하는한 provided(that): ~을 조건으로 하면 once(일단~하면), suppose (만약~라면) 3) 이유부사절: because s v ~, s v~ because, since, as, for, now that(~하니까) on the ground that(~라는 이유로) 4) 양보부사절 : though s v ~, s v~ though, although, even though, even if, whoever, however등(복합관계대명사/부사) 형용사(과거분사, 관사없는명사) though s v Poor as he is, he is honest. Let~be ever so 형용사 Be~ever so 형용사 Be it ever so humble, there is no place like home. (~아무리~라하더라도) 5) 양태부사절 : as s v~, s v ~과 같이/ ~처럼/~대로 6) 목적부사절 : s v ~so that s v 7) 결과부사절 : s v so ~ that s v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영어 입시전문학원
상담문의 031-265-3257
010-9651-8828
'영어 >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단어 어원편 (1) | 2019.12.21 |
---|---|
고등학교 내신 기출단어(고난이도) (0) | 2019.12.20 |
영어단어 동사1000개 (보카) (2) | 2019.12.20 |
예비고3 이 겨울방학때 해야할 일 (0) | 2019.12.19 |
영어 연결사 정리 (0) | 2019.12.19 |
댓글